(중머리) 함평 천지 늙은 몸이 광주 고향을 보랴허고,
제주 어선 빌려타고 해남으로 건너갈 적,
홍양으 돋은 해는 보성으 비쳐있고,
고산에 아침안개 영암을 둘러있다.
타(태)인하신 우리 성군 으약을 장흥허니,
삼태육경으 순천심은, 방백수령의진안면이라.
고창 성으 높이 앉어. 나주 풍경 바래보니,
만장 운봉이 높이 솟아 칭칭한 익산이요.
백리 담양, 흐르난 물은 구부구부 만경인데, 용담으,
맑은 물은 이 아니 용안처며, 능주으,
붉은 꽃츤 고을 고을마다 금산인가.
남원으 봄이 들어,
각색 화초 무장허니,
나무 나무 임실이요,
가지 가지 옥과로다.
풍속은 화순이요,
인심은 함열인디,
기초난 무주허고,
서해난 영광이라.
챙(창)평한 좋은 세상,
무안을 일삼으니,
사농공상으 낙안이요,
부자형제, 동복이로구나.
강진으 상고선은,
진도로 건너갈적,
금구으 금을 일어,
쌓인 게 금제로다,
농사허던 옥구 백성 임피상의 가,
둘렀으니 아니놀고,
무엇을 할거나,
거드렁 거리고 놀아보자.
호남가
함평천지(咸平天地) 늙은 몸이 광주(光州) 고향(故鄕)을 보랴하고
제주어선(濟州漁船) 빌려타고 해남(海南)으로 건너갈제
흥양(興陽)의 돋는 해는 보성(寶城)에 비쳐있고
고산(高山)에 아침안개 영암(靈巖)을 둘러있네
태인(泰仁)하신 우리성군(聖君) 예악(禮樂)을 장흥(長興)하니
삼태육경(三台六卿) 순천(順天)이요 방백수령(方伯守令)이 진안(鎭安)현이라
고창(高敞)성 높이 앉아 나주(羅州)풍경 바라보니
만장운봉(萬丈雲峰) 높이 솟아 층층(層層)한 익산(益山)이요
백리 담양(潭陽)의 흐르는 물은 굽이굽이 만경(萬頃)인데
용담(龍潭)의 맑은 물은 이 아니 용안처(龍安處)며
능주(陵州)의 붉은 꽃은 골골마다 금산(錦山)이라
남원(南原)에 봄이 들어 각색(各色) 화초(花草) 무장(茂長)허니
나무나무 임실(任實)이요 가지가지 옥과(玉果(로다
풍속(風俗)은 화순(和順)이요 인심은 함열(咸悅)인디
기초(奇草)는 무주(茂朱)하고 서기(瑞氣)는 영광(靈光)이라
창평(昌平)한 좋은세상 무안(務安)을 일 삼으니
사농공상(士農工商)이 낙안(樂安)이요 부자형제(父子兄弟) 동복(同福)이로구나
강진(康津)의 상고선(商賈船)은 진도(珍島)로 건너갈제
금구(金溝)의 금(金)을 이뤄 쌓인제 김제(金堤)로다.
농사(農事)하던 옥구(沃溝)의 백성(百姓) 임피상의(臨陂裳衣) 둘러입고
정읍(井邑)의 정전법(井田法)은 납세인심(納稅人心) 순창(淳昌)허니
고부청정(古阜靑靑) 양유색(楊柳色)은 광양(光陽)춘색(春色)이 팔도(八道)에 왔네
곡성(谷城)에 숨은 선비 구례(求禮)도 하려니와
흥덕(興德)을 일삼으니 부안(扶安)제가(齊家)이 아니냐
우리 호남(湖南)의 굳은 법성(法聖) 전주백성(全州百姓)을 거나리고
장성(長城)을 멀리 쌓고 장수(長水)를 돌아들어
여산석(礪山石)에 칼을 갈아 남평루(南平樓)에 꽃았으니
삼례(參禮)가 으뜸인가 거드렁 거리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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